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 자기관리

[책 추천] 펜데믹 위기 대응 전략 "트렌드 코리아 2021" by. 김난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일린입니다 : )

오늘은 베스트셀러로 유명한 책인

트렌드 코리아 2021을 리뷰하려고 해요~!

 

트렌드 코리아 2021

 

온오프라인 서점에 가면

베스트셀러 코너에 빠지지 않고 있는

책이어서 표지가 너무나도 익숙한

트렌드 코리아를 올해서야 처음으로

구매해서 읽어보았답니다!!

 

이 좋은 책을 왜 이제서야 읽었는지...

후회가 한가득이었습니다!!

앞으로는 매년 빠지지 않고

저의 책 리스트에 포함될 책♥

 

트렌드 코리아 2021 목차

트렌드 코리아 2021 목차1
트렌드 코리아 2021 목차2

 

트렌드 코리아 2021의 목차는 크게

2개로 이뤄져 있는데요,

 

우선 작년 한해의 트렌드를 돌아보는

1) 2020년 소비 트렌드 회고

 

 

 

그리고 올 한해의 트렌드를 알아보는

2) 2021년 소비 트렌드 전망

 

저의 경우 트렌드 코리아 2020년을

읽지 않아서 작년 한해의 소비 트렌드를

회고하는 섹션 또한 매우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 )

 


 

그럼 지금부터 올해의 트렌드에는

어떤 게 있을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해요~!

2021년 소비 트렌드 전망

2021년 소비트렌드 10가지
2021년 소비트렌드 10가지

 

트렌드 코리아는 각 해의 띠별로 그 해의

큰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맞게 10가지의

소비 트렌드/키워드를 정한답니다!!

 

 

올해는 신축년 소띠의 해라

COWBOY HERO로 설정을 하였고,

10개의 알파벳을 따서 키워드 선정!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자본주의 키즈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Your daily sporty life 오늘 하루 운동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n차 신상
Everyone matters in 'CX Universe' CX 유니버스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레이블링 게임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휴먼터치

 

각 키워드별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해요~!

 

1.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브이노믹스

 

책에서 저자는 코로나 이후로 업종별 특성에

따라 경기회복 유형화를 5개로 나눴습니다.

 

V형: 빠른 회복형

U형: 완만한 회복형

W형: 물결형

S형: 가속형

A(역 V) 형: 코로나 특수형

 

 

코로나가 하루빨리 종식되어 대부분의

업종이 V형으로 빠르게 회복되길 바랄 뿐입니다 : )

 

2.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대폭

늘어나며 집이 '다기능성' 공간으로

재탄생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작년 한 해 동안 집 꾸미기, 인테리어 등에

대한 관심이 월등히 높았던 거 같은데요,

 

 

저 또한 집에 있는 시간이 현저히

늘어나며 집이라는 공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졌던 거 같아요!!

 

휴식처였던 집이 이제는 카페, 사무실, 그리고

헬스장으로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

 

3.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자본주의 키즈 

자본주의 키즈

 

요즘은 심심치 않게 초등학생도

주식투자를 하며 고등학생들이 명품을

소비하는 경우를 많이 봤는데요,

 

이래서 자본주의 키즈라고 하나 봅니다 ㅎㅎㅎ

 

4.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4번째 키워드인 피보팅!!!

 

피보팅이란 위기 상황에서의 사업 방향

수정은 물론, 상시적인 시장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제품/전략/마케팅 등 경영의 모든 국면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끊임없이 테스트하면서

그 방향성을 상시적으로 수정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피보팅을 잘한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큰 성과를 냈다죠!

 

5.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오늘날과 같이 치고 빠지는 것을

좋아하는 세대들에게는 오랜 기간 공들여

준비한 마케팅보다 미완성이라 할지라도

숏케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새로운 전략을 시도하지 않으면

바로 도태되고 말아서 Short-marketing으로

빠른 생애사 전략을 실천하는 마케팅이 뜬다고 하네요!

6. Your daily sporty life 오늘 하루 운동 

오늘하루운동

 

예전에는 운동이 그저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수단이었다면, 요즘 사람들은 운동을 통해

인증, 기록, 성취를 남기고 소속감을 느끼고자 한다.

 

7.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n차 신상 

N차 신상

 

과거의 중고품은 남이 쓰던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사는 것이었다면,

요즘 사람들에게 중고품이란 단순히

남이 쓰던 물건 이상을 의미한다고 해요~!

 

그래서 몇 년 전부터 당근 마켓이라는

중고마켓 플랫폼이 엄청 뜨기 시작했죠 : )

8. Everyone matters in 'CX Universe' CX 유니버스 

 

UX(User Experience) -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경험하는 인지 반응 

 

CX(Customer Experience) - 기업과 고객의

접점인 매장, 제품, 점원, 앱 등

전반적인 경험의 총체적인 흐름 

9.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레이블링 게임

 

레이블링 게임

 

레이블링 게임이란 자기 정체성을 특정화된

유형으로 레이블을 붙인 뒤, 해당 유형의

라이프스타일을 추종함으로써 정체성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려는 게임화된 노력이라고 해요.

 

작년 한 해 MBTI가 엄청난 인기였죠~

MBTI를 비롯한 각종 테스트를 통해

자기 자신을 알아가려는 행위도

이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 )

 

저도 MBTI를 비롯한 각종 테스트를

통해 저라는 사람의 정체성을 확실히

하려고 엄청 노력했던 한해였던 거 같아요 ㅎㅎ

10.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휴먼터치

휴먼터치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언택트/온라인 기술이 엄청 떠올랐는데,

 

인간에게는 이성보다 감성의 영향력이

더욱더 크게 좌지우지한다고 하니

적재적소에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가치를

지혜롭게 접목시키는 게 더욱더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 )

 

트렌트 코리아 2021을 통해 올해의

키워드 10개를 알아봤는데요,

너무 유익하면서도 흥미롭게 읽은

책이라 아직 못 읽어보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인스타 하시는 분들 인친해용♥

https://www.instagram.com/fairytale__like/

 

728x90
반응형